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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자동차 키트:Fuel Cell Car and Experiment Kit
제목 연료전지 자동차 키트:Fuel Cell Car and Experiment Kit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125.131.65.161)
  • 작성일 2008-11-06 15: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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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2287
  • 평점 0점

물로 달릴 수 있는 자동차. 물을 구성하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하고 결과물로 다시 물이 배출되는, 환경 친화형 미래 동력원인 연료전지(Fuel Cell)는 우리에게서 먼 곳에 있지 않습니다. 친환경, 신동력을 주제로 다루는 기사들에서 이 연료전지가 심심치않게 話頭로 등장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일반인들의 인지도나 관심도는 그리 크지 않은 것이 현실이지요. 소비자 群의 필요성 인식이 미미하니 연료전지 연구가 아직까지는 실험실을 넘어 현실에 적용되기를 바라는 것은 시기상조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기술발전에 있어서 언제나 경제학적 법칙들이 우선시되고 있으니까요.

증류수를 솔라-셀의 전기로 분해하고 이 때 발생되는 H2와 O2를 연료전지 모듈(PEM)에 공급하여 모터 구동 전력을 얻어 내는 실험용 자동차 키트(Kit) → 100% 무공해 전기자동차

자동차 분야에 있어서 작고 효과적인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하는 노력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구현논리는 간명하나 구현방법에 있어서 어려움이 많답니다.

얼마나 효율을 높힐 수 있는가, 얼마나 많은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가, 얼마나 작게 만들 수 있는가, 연료인 수소를 어떤 방법으로 공급할 수 있을 것인가 등등... 엉뚱한 이야기로 여겨졌던 복합형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카가 (해외)상용화에 있어 대략 만족스러운 결과를 내고 있는 만큼 조금 더 시간이 지나고 적당한 때가 되면 내연기관 또는 하이브리드에서 연료전지로의 급격한 전이가 진행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연료전지 자동차는 그 하이브리드-카(Car)와는 다른 개념의 차입니다. 하이브리드-카는 크기가 작고 효율이 좋은 내연기관 엔진과 배터리+모터를 적절히 결합시킨 형태로 정의할 수 있고 연료전지 자동차는 연료전지에서 직접 전기를 얻어 내고 있습니다. 결국 내연기관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말 그대로 "배터리로 움직이는 전기자동차"와 같습니다. 축전지를 쓸 것인가 아니면 반영구적으로 전력을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쓸 것인가의 차이점 뿐. 아무튼 이러한 (전기 이용)자동차는 가속, 감속, 각종 장치들의 제어와 조작에 있어서 상당히 유연한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우리가 타고 있는 자동차에 쓰이고 있는 유압식 조향장치는 더 이상 필요치 않고 그냥 조향기구에 힘을 더하는 모터를 하나 붙여 놓으면 그만입니다. 속도 변화에 따른 또는 운전자의 반응에 따른 핸들 조작의 민감도를 임의로 변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요즘 돈을 지불해야 옵션으로 달 수 있는 속도 감응형 핸들은 기본 장착되는 셈입니다. 물론 스티어링 오일을 교환하거나 구동벨트를 주기적으로 바꿔줘야 하는 불편함도 없어집니다.

해외에서는 장난감 수준의 연료전지 활용 키트에서 부터 가정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의, Kw급 전력을 생산해 내는 양자교환막(PEM; Proton Exchange Membrane)방식 연료전지 모듈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본격적으로 소개되고 판매된다면 우리나라 농촌지역에서 볼 수 있는 태양열 집열판과 보온수조를 대체하는 형태의, 값 싸고 설치관리가 용이한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들도 도입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단순한 상상에 불과할까요?

상상이 아니랍니다. 다음의 영상은 실험키트로 판매되는 "연료전지 자동차"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연료전지(Fuel Cell)"가 바로 우리 눈 앞에 있다는 것 그래서 그 구현물이 영상에서와 같이 실제로 움직일 수 있음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런데 아직까지는, 이러한 취미활동용 소전력 연료전지 모듈조차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1.5V를 출력하기 위해서는 1.5V 일반 건전지 수 백 개를 살 정도의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형편이지요. 아무래도 앞서 언급된 수요와 공급의 상관관계가 작용을 하고 있다는 것인데... 앞으로 어떻게 이런 문제점들이 풀리게 될 지 아무도 답을 줄 수는 없을 것입니다. 과정이 아닌 그 끝만 이야기 할 수 있을 뿐.

이제 "연료전지"라는 단어를 기억하시고, 신문이나 잡지 등 각종 언론매체에서 소개되고 있을 기술발전 내용들을 유심히 살펴 보십시오.

다음은 모토딕(www.motordic.com)에서 만든 동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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